어떤 실험을 시작할 때 실험 도구의 사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당연히 실험도구는 많이 사용해야 숙련도가 올라가지만 사용법을 전혀 모르고 있으면 실험도구가 고장나거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오늘은 다양한 실험에서도 사용하는데, 특히 입자 합성, 교반, 에멀젼을 생성하는 실험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의 간단한 사용법과 주의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실험 수업을 듣거나 랩에 들어가기 전에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아.
Magnetic Stirrers (마그네틱 교반기)
회전 자기장을 이용하여 용기 안에 있는 액체를 회전시키는 장치이다. 교반기의 rpm을 조절하여 적절한 회전을 찾아 원하는 용액을 만들 수 있다.교반기를 사용할 때는 마그네틱 바를 비커나 플라스크에 넣는데 이때 처음 사용하는 비커나 플라스크의 경우 물을 넣고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회전할 때 마그네틱 바가 비커 중앙에서 잘 회전할 수 있도록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 모든 실험도구가 그렇듯이 냄새가 나거나 독성이 있는 용액을 사용할 경우 후드를 사용해야 한다. centrifuge (원심분리기)
원심력을 이용하여 유체를 고속을 회전시켜 유체 내 밀도가 다른 물질(액체와 고체)을 분리시키는 장치이다. 원심분리기를 사용할 때는 균형을 잡고 튜브 뚜껑이 벗겨지지 않도록 튜브를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원하는 입자 크기가 있다면 그에 맞는 rpm과 시간을 설정해야 한다. pipette 피펫
화학실험뿐 아니라 대부분 실험에서 액체를 옮길 때 쓰는 실험장치다.피펫을 사용할 때는 부드럽게 액체를 빨아들여 부드럽게 내놓아야 고장을 피할 수 있다.sonication
초음파 에너지가 나오는 실험장치다. 용액 교반, 실험장치 소독, 용액 세정, 미세 해조류에서 화합물 추출 등 다양한 실험에서 사용하는 장치이다. 보통 초음파 처리했다 혹은 「소닉을 했다」라고 한다. 주의사항은 간단하다. 기구의 열이 너무 가해지지 않도록 1시간 사용시 15분 휴식을 원칙으로 하며 용액을 사용할 때 온도가 올라가면 안에 있는 물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교환하기도 한다.vortexer (볼텍스) 믹서)
vortexing mixer라고도 불리는 액체의 작은 튜브를 혼합하여 실험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간단한 장치이다. 보통 용액을 초음파를 처리한 후 섞을 때 사용한다. 사용할 때는 용액을 잘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볼테크싱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므로 용액의 큰 변화가 없다면 초음파 처리와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화학실험에 사용되는 실험도구를 소개해 왔다. 지금 포스트하고 있지는 않지만 입자 합성, 개질, 에멀젼 실험을 할 때는 호모게니저, sem, afm, 저울 등을 사용한다. 실험 도구는 점점 최첨단이 되어 보다 상세한 실험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최첨단 실험도구는 그만큼 비싸고 민감하다. 돈 문제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정확한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실험 도구를 잘 알고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