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승려 장인

군대에 있을 때 자주 갔던 중박!이번에 특별전이 블로그에 계속 올라오는데 너무 가보고 싶었어.마침 친구가 시간날때 상경하라는 말이 생각나서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는 여행인줄 알고 서울로 돌아왔다.

승려전의 첫 입구에는 금강경변상도 목판이 있었다.금강경은 대승불교 경전으로 한국 불교에서 가장 큰 종파인 조계종의 소의경전이다. 소의경전이란 가장 많이 따르고 중요한 경전이라고 보면 된다.

가장 먼저 들어가면 눈에 띄는 불상은 바로 이 불상이다.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이 불상은 고려 전통이 많이 들어간 1458년, 즉 임진왜란 이전의 불상이다.가늘고 긴 신체, 가슴 근육 표현 등은 고려 시대를 계승하지만 불단 위에 놓인 조선 시대 전통을 위해 고개를 숙인 모습이 나타난다.특히 다리 부분을 보면 아직 발표현을 실감나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후기 불상은 발표현이 모호해진다.

수종사금동아미타여래삼존

수정사탑에는 왕실에서 발원한 불상이 두 차례 이상 봉안되었다. 위 아미타여래삼존의 경우 15세기대 불상군이다. 이 상 역시 아직 고려 전통이 남아 있지만 새로운 삼존 구도가 보인다.통상 앞의 아미타삼존은 관음아미타대사였으나 조선의 아미타삼존은 지장아미타관음으로 변하는 양우가 많다.지장보살의 인기가 높아진 만큼 가장 인기 있는 삼존 구성을 보이고 있다.수정사탑 출토 불보살상정말 작고 정교한 조각이 만들어졌다. 17세기에 수정사탑에 재봉안된 조각으로 왕실 발원 조각이다.확실히 17세기가 되면 고개를 숙여 어깨를 으쓱하고 발표현이 두루 이루어진 조선 후기의 상이 나타난다.안에 백의관음상도 보이는데 작은 상이 고려대 불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미소를 짓고 있다. 마스터피스인 것 같아.목조 비로자나불좌상현진이라는 조각승 조각이다. 현진은 아마도 조선 후기 조각승 중 가장 유명한 조각승일 것이다.조선 후기 불상은 조각승에 따라 얼굴과 신체, 옷 주름 등이 천차만별이다.현진 조각상은 사각형 얼굴이 특징이다. 사각형의 얼굴이 부처상에서는 이상적인 것 같다. 위의 비로자나불 옷주름이 정말 유려하다고 생각했다.16나한도화화고려시대에는 오백나한을 그렸다면 조선시대에는 16나한을 그렸다. 16나한은 10대 제자도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 자세와 가지고 있는 물건이 다르므로 구분이 가능하다.나한 자락에는 하늘의 천자 또는 왕의 왕자가 있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나는 생각보다 디테일을 중시하고 디테일을 찾는 사람이라 이 점이 무척 궁금했다. 정답은 사천왕, 내가 정말 힘들게 얻은 고급 정보지만 나의 긴 글을 보신 분들께는 한없이 베푼다.사천왕을 옷에 셌던 이유는 승려들이 본인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사천왕은 호신을 하는 부처의 권속이기 때문에 옷에 천왕(天王)자를 세면서 내 몸이 안전하기를 바랐던 것이다.https://m.blog.daum.net/511-33/12370059<16나한> <부처님의 제자 16나한> ..m.blog.daum.net<16나한> <부처님의 제자 16나한> ..m.blog.daum.net우순풍조 국태민 안불패 처음 사찰각에 들어갔을 때 으악, 뭐야?징그럽다고 생각한 불패다.알고 보니 공예적으로 뛰어난 물건이지만 아무래도 명복을 비는 용도로 많이 쓰이니 섬뜩한 것은 사실이다.해인사 영산회상도석가모니가 그려진 해인사 영산회상도이다.이 그림 정말 오랜만에 보는 ㅎㅎ 해인사 실습때 항상 이 그림을 안 볼 수는 없었지만 오랜만에 봐서 기뻤다.영산회상도란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석가모니를 그린 것으로 문수보현보살이 곁시로 그려져 있으며 주변에 8대 보살과 사천왕, 가섭아난존자, 8부중이 그려져 화면을 가득 채운다.말 그대로 석가모니 가족사진이다.전시 중 부서진 목조 불상을 통해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조선 후기 불상은 주로 작은 새, 목조, 석조(제올라이트)로 만들어지는데 그 중 다수 제작된 것이 목조이다.목조상의 장점은 가벼워서 안을 판 곳에 많은 복장물을 넣을 수 있다. 단점은 나무를 연결할 때 못 같은 쇠로 붙이기 때문에 안이 더러워져 있다.조선 후기 목조상 중 개금되지 않은 지장보살상이다.매우 간결한 옷 주름 처리에 어깨가 좁게 움직인 자세가 조선 후기의 큰 특징이다.손에 아마 종이물이 있었겠지만 사라져 있어 손금이 표현되어 있었다.항상 조선시대 불상은 불단위에서 바라보게 되어서 이런 디테일을 볼수없었는데 이번 전시에서 이런 디테일을 봤어!!다른 목조상에서도 손금은 확인할 수 있었다.목조상에서는 디테일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던 것 같다.석조상은 이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목조관음보살좌상목조상에서도 보관은 금동제이다. 관음보살은 고려시대에도 보이는 그물의 영락 장식 스타일로 장엄하였으며, 백옥과 보관으로 마감하였다.전체적으로 고려시대 스타일을 많이 가져온 상이다.화불 표현 역시 항상 잘 표현되어 있다.다음은 제올라이트로 만든 불상이다. 제올라이트 불석은 주로 경주에서 채석 가능하며 희소성을 지닌다.불상을 순백색으로 만들 수 있어 조선 시대 정서에 잘 맞아 많은 제작이 이루어졌다.(백자처럼) 부드러운 재질로 물을 잘 흡수해 조각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아주 잘 깨진다해남 대흥사 천불상간혹 절에 천불상이 있는 천불전이 있는데, 그곳에 불상이 개금이나 채색을 전혀 하지 못한 채 하얀 대리석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불석으로 제작된 것이다.해남 대흥사 천불상은 일본으로 방출될 뻔했던 작품으로 불상 어깨에 붉은색으로 일본 한자가 적혀 있다.취겸파 불상이 등장하였다. 지금까지 조선시대 불상 중 배가 튀어나온 것을 본 적이 없는데, 이 불상에서는 배가 튀어나오고 얼굴에도 양감이 있어 그리웠다.관 옆으로 돌출되어 있는 L자형의 정체는 관대라고 불리는 장식이다.취겸파의 또 다른 불상! 나는 통일신라의 양감 있는 불상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이렇게 배가 튀어나오고 얼굴이 빵빵한 불상을 좋아한다.목조 아미타 불상강마촉지인은 통일신라시대에 처음 등장한 수인으로 주로 석가모니가 취하는 수인인데, 조선 후기에는 아미타불도 강마촉지인을 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구분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석가모니는 오른쪽 어깨만 덮는 편단우견아미타불은 양쪽 어깨를 덮는 통견, 그렇게 보면 위의 부처는 아미타불이다.불화에도 이런 전통이 나타난다. 편단우견 석가모니 통견 아미타불조선 후기에 특히 많이 제작된 것은 목조불감이다. 특이하게도 이 불감에서는 어자문이라는 물고기 알무늬가 나타나는데, 이 문양은 오래된 스타일의 문양이다.특히 목조 불감의 주불이 아미타불인 경우가 많다. 조선 후기 승려들이 개인 호지불 성격으로 가지고 다녔을 것으로 생각한다.지장보살 대 관음보살상이다. 좌상이 아니라 입상인데도 유려함이 느껴진다.얼굴을 보면 같은 제작자가 만들었음을 볼 수 있는데, 본래는 지물과 관음보살에는 보관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특히 지장보살은 석장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지장보살은 주로 가진 지물은 석장과 보주이다.피모지장보살좌상대개 좌상의 경우 보주를 든 죄수가 나타나고, 입상의 경우 석장을 든 모습이 나타난다. 그중에는 둘 다 들어간 지장보살상도 있다.동아대 소장 금동 지장보살좌상이처럼 둘 다 가진 상은 특히 보주와 석장을 든 좌상은 드물지만 매우 유려하다.조선 후기 불상을 박물관에서 따뜻한 조명 아래 보면 이처럼 아름다운 모습이다. 절 대웅전에서 본 모습을 보여주겠다.쌍봉사 대웅전과 극락전 불상이다. 분명 불단 위에서 내려다보듯 위엄 있는 모습이다.조선 후기 불상은 위치에 있을 때 위엄이 느껴지고 그 자리를 벗어나면 온화한 모습을 하고 있다예천용문사 목조후불탱마스터피스! 전시의 하이라이트!목조 후불탱을 항상 책과 모니터로만 보았는데 드디어 눈으로 보니 정말 아름다웠다.후불 벽화가 아닌 뒤가 양감으로 튀어나온 조각들이 있어서 앞의 삼존불에 집중하기는 어려웠지만 너무나 아름답고 황홀한 경험이었다.아미타삼존과 아미타후불탱이다. 화려함의 극치로 박물관의 따뜻한 조명과 잘 어우러진다.송광사 화엄경 변상도이번 전시가 역대급이라는 게 바로 보이는 작품이다. 송광사 화엄경변상도! 내가 송광사에서 실습할 당시 딱 한 번 봤던 작품이다.엄청난 크기로 한 번 압도되고 가까이서 보면 디테일에 압도된다.불화에 대해서는 따로 책을 읽고 포스팅한다!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에서 나온 남자저고리묵서가 적혀 있는데, 무려 서현 왕세자의 며느리가 발원한 것이다.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내가 생각하는 조선 후기 최고의 조각인데, 역시 왕실 불상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조각이 나타난 것 같다.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관음전에는 왕실의 발원이 보이도록 신하 중 정1품 신하들이 관음보살을 향해 고개를 숙이고 있다. 관음상이 왕의 모습을 본떠 만든 것은 아닐까?전시가 끝날 무렵 갑자기 눈이 아팠다.점점 박물관도 전시에 다양한 변화와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다. 현대미술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이었다.혹자는 유려한 불상을 만지작거리거나, 또 혹자는 전시 기획을 잘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의 입장은 전자다. 이곳에 있던 불상은 전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고 심지어 어떤 불상은 개인 소장이다.(위 입상) 개인 소장은 다시는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마지막은 다행히(?) 아름다웠다.김홍도의 염불 서승도이다.조선 후기에는 많은 화가가 있었지만 최고의 화가는 김·폰도라고 생각한다.스님의 얼굴이 아니라 후방을 보이면서 신성함을 더욱 높였다.마치 스님이 아니라 신선을 꾸는 듯했다.이번 전시는 역대급이라고 생각한다.물론 대고려전이 저에게는 최고의 전시였지만 조선 후기 승장을 내가 휴일인데 보지 않았다면 뒷날 후회했을 것이다.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현대 미술 갤러리 같은 공간과 네이밍이다.조선 후기 불교 미술로 바꾸면 좀 더 큰 범주에 보이지만 스님식은 너무도 초등 모범주이다..정 봉 씨와 함께 가고 더 좋은 기회였다.https://m.blog.naver.com/yichungbong/222623574697[전시회] 조선스님장인_국립중앙박물관 일일전시회 3토… <조선의 승려 장인>전과 <옻칠, 아시아를 바르다> 그리고 상설전시관인 <…m.blog.naver.com#국립중앙박물관 #조선의 승려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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