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인잡 심채경 에세이 추천,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여러 분야 분들과 진행한 인터뷰 형식의 책에서 우연히 만난 한국 천문학자 심채경 박사님.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잡지 네이처가 선정한 세계 젊은 달 과학자로 선정됐다며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친근하면서도 정말 낯선 동네인 우주! 신비롭고 무서운 우주를 탐구하는 천문학자라는 제목이 너무 매력적이어서 더 관심이 있었고 기억에 남았던 것 같아요.. 사실 천문학자라는 직업은 정말 낯선 존재였거든요. 영화나 책에서 본 천문학자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당연한 사실에 깜짝 놀라 매일 하늘을 바라보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솔직한 에세이가 나왔다고 해서 궁금해서 만나봤어요.

나를 더 곤란하게 하는 것은 내가 어떤 큰 계기로 천문학을 선택한 것도, 어릴 때부터 천문학자가 되는 것만 그리고 마침내 꿈을 이룬 것도 아니라는 사실이다.p.145

10번의 계절을 거쳐서 완성했다는 책 한권이었어요. 천문학자라는 단어가 주는 신비의 때문일까요? 세계에서 인정 받는 성공한 과학자라는 제목의 때문일까요? 그녀의 에세이에는 뭔가 특별함이 있는 것은 아닐까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단지 누구나 그렇듯이 인생의 흐름과 천문학자가 되었다는 그녀의 이야기에 조금 놀라거나 좀 안심이 되네요 저와 비슷한 사람이지. 천문학자 그렇다고 특별한 사람이 아니구나 하면서요.그러나 책을 읽으면 그녀만의 특별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별의 왕자님이 노을을 계속 보려면 작은 자신의 별에서 의자를 뒤로 누르면 자전 방향과 반대로 날이 더 빨리 가라앉으면 지적, 한 일본 소설에서 새벽에 초승달을 본다는 것에 새벽에 꾸는 곳은 섣달 그믐날이라는 사실 우주로 여행을 가겠다는 아이의 동요에 그 힘든 길을 걸어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하는 그. 직업병겠지만, 재치 있는 그녀의 이야기 덕분에 저절로 웃음이 쏟아졌어요.

하지만 진짜 이야기는 따로 있었습니다 제목처럼 천문학자는 별만 보는 사람이 아니였군요. 더 특별한 직업을 갖고 좀 더 우주에 관심이 많고 더 과학적 농담을 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한 직업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느끼고, 우리가 고민하고 우리가 고심하던 모든 것을 그녀도 똑같이 겪었어요. 대학이라는 공간에서 느낀 아쉬움, 워킹 맘으로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 과학자로서 연구에만 매진할 수 없는 문제점까지..전문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가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책을 덮고 좀 더 그녀의 말을 듣고 싶어졌습니다. 최근 아루스 루인 작업에서 좋은 이야기, 재밌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고 계십니다만, 또 책에서 만나고 싶네요. 에세이에서도 과학의 이야기도 좋으니까요.

그런데 진짜 얘기는 따로 있었어요. 제목처럼 천문학자는 별만 보는 사람이 아니었죠. 조금 특별한 직업을 가지고 조금 더 우주에 관심이 있고 더 과학적 농담을 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한 직업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느끼고, 우리가 고민하고, 우리가 힘들어했던 모든 것들을 그녀도 똑같이 겪어왔죠. 대학이라는 공간에서 느꼈던 아쉬움, 워킹맘으로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 과학자로서 연구에만 매진할 수 없는 문제점까지.. 전문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였기에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책을 덮고 조금 더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졌습니다. 요즘 알쓸인잡에서 좋은 이야기, 재밌는 이야기 많이 들려주시는데 또 책으로 만나보고 싶네요. 에세이든 과학 얘기든 좋으니까요.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 저자 심채경 출판문학동네 출간 2021년 02월 22일.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 저자 심채경 출판문학동네 출간 2021년 02월 22일.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 저자 심채경 출판문학동네 출간 2021년 02월 22일.유쾌한 우주이야기, 추천도서나는 왜 명왕성을 죽였을까 // 명왕성 킬러가 쓴 유쾌한 과학책 수은지화목토천해.. 명? 혹시 태양계의 9번째 행성이었던 명왕성 아시나요? 설마 아직 명왕성이 태양계… m.blog.naver.com나는 왜 명왕성을 죽였을까 // 명왕성 킬러가 쓴 유쾌한 과학책 수은지화목토천해.. 명? 혹시 태양계의 9번째 행성이었던 명왕성 아시나요? 설마 아직 명왕성이 태양계… m.blog.naver.com나는 왜 명왕성을 죽였을까 // 명왕성 킬러가 쓴 유쾌한 과학책 수은지화목토천해.. 명? 혹시 태양계의 9번째 행성이었던 명왕성 아시나요? 설마 아직 명왕성이 태양계… m.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