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이제 오프라인 매장 사업장까지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공룡기업 네이버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는 회사는 카카오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올해 안에 카카오맵에도 천지개벽 수준의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장 사업자분들이라면 네이버 플레이스 뿐만 아니라 카카오맵에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그동안 방치됐던 카카오맵 지도 정보를 사업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2021년 6월 매장 관리 기능을 업데이트한 것이 출발점이었습니다.
출처 : 카카오맵 공식 블로그
여기에 카카오맵과 카카오톡 채널이 연동됨으로써 그동안 오프라인 장소 이용 고객들에게 푸대접을 받았던 카카오맵에 박격포를 단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설마 고객이 안 보겠지? 하시던 카카오맵 등록 후 리뷰 매장 관리가 필요한 이유가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오프라인 사업자가 계시다면 지금 바로 카카오맵 등록 후 리뷰 관리하시기 바랍니다.···blog.naver.com
이로 인해 정기적인 이벤트 소식과 카카오톡 채널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쿠폰 기능이 카카오와 뷰 기능이 연결되어 계속 구독자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해서 보여줘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네이버 플레이스와 차별화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출처 : 카카오맵 공식 블로그
아직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편의성과 비교하면 카카오 맵은 아직 초보 수준의 단계에 불과합니다.다만 카카오 톡 채널과 연동하면 말이 바뀝니다.강력한 네이버의 검색 기능을 따르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푸쉬형 미디어(마케팅 메시지 기능)이 강력한 카카오 톡 채널의 강점과 전 국민 커뮤니티 카카오 톡과 카카오 뱅크를 활용하고 온라인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최근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도 네이버 톡을 통해서 마케팅 메시지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했는데 갈 길이 멉니다네이버 앱의 통보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어 관심의 적은 일반인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우리가 문자 메시지보다 카톡 앱을 훨씬 많이 보게요.한가지 우려되는 점은 카카오 헤어 예약처럼 과도한 플랫폼 수수료를 사업자에 부과하고 골목 상권 침해 여론이 부상하면 용두사미로 끝날 가능성도 높습니다.
카카오 헤어 숍이 네이버 예약에 누를 수밖에 없었던 이유, 카카오가 직접 운영하는 카카오 미장원 사업을 철수할 계획이다.골목 상권 침해 논란으로 늘어나자···blog.naver.com
하지만 지난해 실패한 학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채널과 카카오맵 연동으로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는 카카오에 오프라인 사업자분들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계속 읽으면 좋은 글>
왜 공룡기업 카카오는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모았을까? –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공룡기업 카카오가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끌어모은 이유, 이제 카카오톡이라는 1:1 채팅메일… blog.naver.com
왜 공룡기업 카카오는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모았을까? –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공룡기업 카카오가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끌어모은 이유, 이제 카카오톡이라는 1:1 채팅메일… blog.naver.com
왜 공룡기업 카카오는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모았을까? –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가 필요한 이유 공룡기업 카카오가 400억 적자를 내면서도 가입자를 계속 끌어모은 이유, 이제 카카오톡이라는 1:1 채팅메일… blog.naver.com